민간요법

우리나라차

양평농업 2007. 3. 11. 23:58
******우리나라의 차


유자차

유자는 10월 경에 과실을 채취하게 되는 것이다. 과실은 담홍색이고 냄새는 향긋한 냄새가 난다. 맛은 신맛이 나고 기운은 서늘하다.

※ 차 만드는 법

유자는 차를 만드는 법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생으로 썰어서 차를 끓이는 방법과 또 한가지는 얇게 썰어서 갈피에 설탕을 쳐서 15∼30일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적당량을 넣어서 차를 만들면 맛과 향이 일품이다.

※ 차의 효능

유자에는 사과산과 호박산 당분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구토를 없애주고 주독을 풀어주며 생선을 먹고 생긴 중독을 풀어주기도 하고 소화에도 도움을 주고 피로를 풀어 주는 역할을 하며 음주후에 주취를 풀어주기도 하고 입안을 상쾌하게 만들어주므로 기분이 상쾌하고 머리가 맑아지며 맛과 향이
좋아서 마시기에도 부드러운 차이다.
유자는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차로 가공하여 만들어져 어디를 가든지 구할 수 있으므로 누구나 손쉽게 만들어 마실 수 있는 차이다.
유자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모세혈관의 저항력을 강하게 하므로 모세혈관의 파열이나 뇌출혈을 예방할 수 있다.

모과차

모과나무 과실이다. 9∼10월에 익을 과실을 따서 끓는 물에 5∼10시간 담았다가 건져서햇빛에 주름이 잡힐 정도로 말랐을 때 2쪽이나 4쪽으로 쪼개서 붉은 색이 나올 때까지 말리면 되는 것이다.
맛은 신맛이 나며 기운은 약성으로 덥다.

※ 차 만드는 법

모과는 생으로 만든 것이 있고 마른 것으로 차를 만드는 법이 있는데 각자의 입맛에 맞추어서 만들어 먹으면 되는 것이다. 생으로 차를 만들 적에는 생모과를 얇게 썰어서 모과 한 쾌 놓고서 그 위에 설탕을 뿌리고 또 한 쾌 놓고 설탕을 뿌리는 것을 반복하여 밀폐된 병이나 항아리에 넣어 15∼30일 정도 두었다가 적당량을 넣고 차를 끓이게 되면 맛과 향이 아름다운 차가 되는 것이다.
마른 모과로 차를 만들 적에는 물 2ℓ에 모과 40g과 계피 5g을 넣어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차가 된다.

※ 차의 효능

모과 속에 임금산, 주석산, 비타민C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여러 가지 효능을 가졌다.
위를 따뜻하게 하고 습을 제거하며 구토나 곽란을 치료하게 되고 설사를
멎게 하며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고 루마티스성 마비, 각기증,
수종, 이질을 치료하며 간을 편안하게 하여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오미자차

오미자는 10월 하순경 열매가 완전히 성숙하였을 때 따서 오물을 제거하고 채로 쳐서 시루에 넣고 살짝 쪄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널어서 말리면 되는 것이다.
맛은 신맛이 나고 기운은 따뜻하다.

※ 차 만드는 법

오미자는 그대로 물에 넣고서 끓이게 되면 신맛 때문에 먹기에 역겨우므로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물 2ℓ를 끓여 그 물에 오미자를 20알 정도 넣어서 10시간 이상 우려낸
후에 오미자를 건져내고 차를 마실 적마다 마실 양만큼 덥혀 마시게 되면 오미자차의 맛이 무어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막힌 차가 된다.


※ 차의 효능

오미자는 중극신경을 흥분시키며 심장의 혈관을 조정하여 주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주게되고 시력을 도와주며 자궁을 흥분시키며 수축 작용이
있다.
혈압을 내려주기도 하고 위액의 분비를 조절하며 담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자양, 강장, 피로몽정, 유정, 만성설사를 다스린다.
오미자는 달고 시고 맵고 쓴 맛이 있으므로 5가지의 맛이 들어 있기 때문에 오미자라 이름하였다

대추차


대추나무 열매이며 추석을 전후하여 채취하여 햇빛에 말리어 쓰게되는데 대추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게 되는 것이므로 어느 곳을 가든지 구하기가 쉽다.
맛은 달콤한 맛이 나며 기운은 따뜻하다.

※ 차 만드는 법

물 2ℓ에 대추 70g을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대추차가 되는데 찌꺼기는 건져내는 것이 좋다.

※ 차의 효능

대추에는 단백질과 당분, 유기산, 점액질 A, B2, C 가미량이 들어 있으며 칼슘, 인,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비장을 보하고 위를 화하게 하며 기운을 돋아주고 이뇨 작용과 강장 작용이 있고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위가 허약하여 음식 맛이 없고, 비장이 약하여 변은 묽은데 좋으며, 혈액순환을 시켜주고, 불면증을 치료하며, 신경성 부인들의 히스테리를 다스리며, 백약을 해독시키는 효능이 들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암에 효능이 있다하였다. 임파선암, 장암, 뇌암,위암, 자궁암, 방광암, 직장암 등에 효과가 좋다 하였으니 암을 억제시키는데 분명히 효과
가 있는 것이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변이 굳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마시지
않는다.
본초학을 보면 ' 대추를 지나치게 먹으면 기를 상한다 ' 하였으니 과용하지 말고 적당량을 복용하여야 한다.

진피차(귤껍질)

진피는 우리가 흔히 먹는 귤의 껍질을 말하는 것이다. 가을에 열매가 성숙되었을 때 껍질을 벗기어 말린 것이다. 맛은 매운 맛과 쓴 맛이 있으며 기운은 따뜻하다.

※ 차 만드는 법

귤껍질을 채 썰 듯이 잘게 썰어서 물 2ℓ에 70g을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좋은 차가 된다.

※ 차의 효능

심장의 수축력이 증가되고 혈액의 수량을 증가시키며 위와 장의 운동을 도와주고 염증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습을 제거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고 식욕이 없을 때 식욕을 돋아주고 구토를 막아주며 기침과 담이 같이 나오는 것을 멈추게 하고 생선을 먹고 중독이 생긴데 에도 효과를 보게된다. 진피차하면 우리 일상생활에서 한두 번은 마셔 본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진피차가 어떤 작용과 효능이 있는지 알고 드시는 분도 있겠지만 알지 못하고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마시는 사람들이 있기에 진피에 대한 효능을 설명한 것이다.

인삼차

인삼은 8∼9월에 캐는데 4년근, 6년근이 된 것을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캐서 가공하여 말린 것을 건삼이라 하고 말리지 않은 것을 수삼이라 하는 것이다.
인삼에는 구부려서 말린 것은 곡삼이라 하고 곧게 인삼차 자체 그대로 말린 것은 직삼 이라고 부르게 되는 것이다.

※ 차 만드는 법

인삼을 잘게 토막을 내어 물 2ℓ에 인삼 40g을 넣어서 15분 정도 끓인 후에 인삼을 건져서 물 1ℓ 다시 넣고 15분 정도 끓인 다음 찌꺼기를 건져내고 먼저 끓인 물과 같이 혼합하여 5분 정도 끓이면 인삼차가 되는 것이다.

※ 차의 효능

인삼에는 당원질, 지방산, 휘발성유, 칼슘, 마그네슘, 인, 사포니, 점액질, 비타민 A, B, C 등의 다량에 성분이 들어 있다.
인삼의 신비성과 효능은 너무나도 많고 알 수 없는 것이 많아 그 신비를 다 파헤칠 수 없기에 현재까지 발표되어 있는 것을 몇 가지만 설명하고자
한다.
인삼은 신경계통에 특이한 작용을 하며 내분비에도 무엇이라고 말할 수 없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심장 계통과 혈액 계통에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신비한 효능이 들어 있다.
과로로 인하여 탈진이 될 때 , 음식을 먹지 못하는 사람, 권태감이 자주 생기는 사람,구역질·구토·설사·땀이 많이 나는데, 건망증, 심장이 약한데 안심 작용이 있으며, 빈혈과 갈증이 생기는데, 당뇨, 여자의 하혈등 외에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인삼이다.
인삼이 좋다하여 6개월 이상 계속 복용하지 말 것이며 한 번에 과한 양을 복용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부작용이 생길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혈압이 높은 사람, 열이 많은 사람이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이 의심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산약차(마)

11∼12월에 캐내어 껍질을 벗겨 내고 잘게 썰어서 햇빛에 말린 것이다. 맛은 단맛이 있고 기운은 덥지도 차지도 않고 보통이다.

※ 차 만드는 법

산약차는 가루로 만들어 뜨거운 물에 타 마시는 방법이 있고 산약을 끓여서 마시는 방법이 있다. 물 2ℓ에 산약70g과 계피 5g을 같이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맛있는 차가 된다.

※ 차의 효능
산약에는 전분, 점액질, 단백질, 무친, 아란트인, 아르기닌 디아스타제, 비타민 A B C, 철분 등이 들어 있다. 산약은 많이 알려져 있는 차로서 많은 사람들이 마시고 있는 차이다. 산약은 비장이 허하여 생기는 설사, 음식 맛이 없을 때, 신체가 허약한 사람, 기침, 당뇨, 유정, 대하증, 소변을 자주 보는 데 효과가 좋으며, 정력에도 효과가 있으며, 몸을 보하는데 주로 많이 마시며,비장과 신장, 폐 등을 보하는 역할을 하며 , 정력제로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고 있다.
디아스타제는 소화 효소이고 무친은 위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질이며 아르기닌이라는 아미노산은 신경세포에 영양분을 만들어 주는 성분이다

방풍차

갯기름 나물의 뿌리이다. 가을에 채취하여 뿌리만 깨끗이 씻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린 것이다. 맛은 매우면서도 달콤한 맛이 나고 기운은 따뜻하다.

※ 차 만드는 법

방풍을 잘게 썰어서 물 2ℓ에 50g을 넣고서 15분 정도 끓이게 되면 맛있는 차가 된다.



※ 차의 효능

방풍에 들어있는 성분은, 전분, 휘발성, 수교 등이다.
한방차 중에서 많은 차를 마셔 보았겠지만 방풍차는 마셔 본 사람들이 별로 없을 것이라 믿는다. 방풍차는 종전에 마시던 차보다 톡 쏘는 향과 은은한 맛이 색다른 맛을 보여 주게 될 것이다.
방풍은 땀을 나게 하고 열을 내려주며 진통시키는 작용과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들어 있다.
항균작용이 강하며 풍을 몰아 내는 힘이 있으므로 풍한에 의한 감기, 두통, 눈이 아물아물하는 것과 풍·한·습·비로 인하여 생기는 모든 증상을 몰아 내는 효과가 크며, 뼈가 쑤시고 시큰시큰 하면서 아픈 증상이 치료되며, 팔다리가 쑤시면서 아프고 경련이 일어나는 사람에게 좋으며, 코가 막히는데 코를 시원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다른 분들도 참고하시라고 다른 좋은 차의 효능 몇가지를 더 알려드립니다

출처 : Tong - 굴러다니는 통통이님의 그외의 차통

'민간요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음료  (0) 2007.03.12
허브차  (0) 2007.03.11
전통차  (0) 2007.03.11
음식 궁합, 잘 못 먹으면 독이 된다  (0) 2007.03.11
저혈압 (低血壓 hypotension)  (0) 2007.02.16